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 및 디폴트옵션에대한 궁금증 큐앤에이
퇴직연금이란?
퇴직금은 기업 및 고용주가 근로자의 사직과 이직때 연속 근로 기간 1년에대해 30일분의 평균임금 이상을 일시에 지급하는 돈이다. 퇴직연금은 노동자들의 노후 소득보장과 노후 생활 안정을 위해 재직기간 중 회사가 퇴사 후 지급할 돈을 금융회사에 적립해 이돈을 회사 혹은 근로자가 운용하여 퇴사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 종류
1.DB(확정급여형): 회사 운용 - 디폴트옵션적용 대상이 아님
- 근로자가 일을 그만 둘 때 받을 퇴직급여 액수가 사전에 정해져 확정된 방식, 기업이 이돈을 은행에 적립해서 운용하고 결과에 관계없이 정해진 액수를 받습니다.
- 과정 중 발생한 부수적인 이익과 손실은 모두 기업의 몫입니다.
2.DC(확정기여형) : 가입자 운용
- 기업에서 연간 임금 중 한달분의 임금을 납입하고 노동자가 스스로 이 돈을 운용해서 스스로 투자 상품을 찾고 이를 통해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운용방식입니다.
- 회사가 납입된 금액 + 운용수익 = 총액을 받게됨
- 이경우 수익발생의 확률도 있지만 손실의 발생이있기도 합니다.
3.IRP(개인,기업) : 퇴직 또는 이직 시 가입자가 운용
- 근로자가 일을 그만 둘 때 받은 돈과 추가 납부한 개인부담금을 한 계좌에서 운용하며 여유자금을 투자 할 수있는 퇴직금 전용 계좌입니다.
- 장점은 절세가 가능합니다 ,연간 1800만원 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하고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의 대상이 됩니다.
만기시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 됩니다.
퇴직연금 수령 방법
- DB는 퇴직을 하시면 계좌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DC 퇴직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그치만 한번에 받을지 나눠 받을지 선택 가능합니다 ( 회사에 전달하면 됨)
- IRP 는 퇴사후에도 이용이가능함 따로 후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전지정운용제도란?
사전지정운용제도란 고객이 퇴직연금 운용상품을 일정기간동안 스스로 선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지정한 운용방법(디폴트옵션)으로 적립금을 자동 운용하는 제도입니다.
디폴트옵션이란?
-디폴트옵션 상품이란 사전지정운용제도에 따라 고용노동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고용노동부장관의 승인을 받은 상품입니다.
- 만기가 도래 했을 때 개인이 일정기간 동안 아무런 조치가 없을 경우 대기성 자산으로 돌아가지 않고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하여 가입자의 수익율 위한 것입니다.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 예금자비보호가 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 가입자의 무관심으로 인해 생긴 제도입니다.
- 금융사별 다른 상품이 있습니다 꼭 비교해보시고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