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할인의 끝 K-패스
전국민 20~53%까지 할인받고 대중교통 이용하자
K-패스
국토교통부 K-패스카드,서울시 기후동행카드,경기 더(THE) 경기패스 세가지 교통카드가 대중교통 할인
- 24년 하반기부터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미정 K-패스) 시행
- 이용 계층 ( 일반/저소득층/청년 ) 에 따라 20~53% 월 최대 60회 적립
- 24년 예산안 60.6조원 편성중 6월까지 알뜰교통카드 예산은 336억원이며 내년 하반기 K-패스 예산은 516억원
기사
-국토교통부는 정기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서민, 청년층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24년 하반기 대중교통비 화급 지원사업 (미정K-패스) 을 신규 추진합니다.
- K-패스는 모바일 앱 사용으로 할인이 가능했던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인 고령층 사용이 보완된 점이있다.
* K-패스는 하반기에 시행 예정이므로 그전까지는 현재 사용되고있는 알뜰교통카드를 통해 개선과 보완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K-패스 운영 시스템 구축 및 관계가관 (지자체, 카드사 등 ) 협의 등 K-패스 전환 준비할 예정입니다.
* 24년 정부예산(안) : 알뜰교통카드 336억원 (24.6월) 에서 K-패스 516월 (24.7월)
* 사업이 전환되어도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 K-패스 사용 가능토록 조치 예정
알뜰교통카드와 차이점
K-패스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알뜰교통카드란 보행,자전거 등으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최대금액 고정)를 적립하며 K-패스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이용금액 기준으로 일정비율 적립함으로서 적립률도 알뜰교통 상향 되어 교통비 절감 효과가 커집니다
더(THE)경기 패스
경기도 더(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 주는 카드이다. 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시와는 달리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포함할 예정이어서 광역버스와 신분당선을 주로 이용하는 경기도민에게 큰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이용자에따른 적립율
21회 월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의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 ( 이용계층에따라 20~53%)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
사용 방법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한다.
(선불식,후불체크, 신용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궁금증 및 질문
1.기존 알뜰교통 카드 이용자 재발급 해야하나요? 회원가입, 카드발급 다시해야하나?
- 기존 발급된 카드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2.K-패스, 알뜰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 알뜰교통카드는 현재 신청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는 24년 1월 05일 부터 신청을하고 시범운행중에는 모바일 카드로 사용이가능합니다.
- K-패스는 24년 6월 하반기 시행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차후 협의를 통해 결정되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