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일 많은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이용하기 및 발급 확인 (모바일)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정부24에서는 전자문서지갑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이란 종이를 사용하징낳고 모바일에서 이용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전자문서지갑 안에서만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만약 등본을 PC에서 출력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면, 전자문서지갑은 종이출력이 아닌 전자로 발급해서 지갑으로 등록해두는 방식입니다. 모바일에서 보관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자문서 발급 확인하기
1. 포털사이트에 정부24를 검색합니다.
2. 정부24시 홈페이지 방문합니다.
3.정부24 사이트를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3-1.간편인증을 해주겠습니다.
공동.금융 인증서는 사용하는 pc에 보관된 금융인증서의 제한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민간인증서 (토스/농협/하나/페이코/네이버/카카오/국민/삼성패스) 등 사용중인 기관을 선택합니다.
- 신청자 개인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3-2.
다음 팝업에 인증완료 버튼을 누르기 전에!
개인 스마트폰에 온 인증알림에 인증을해주시고! 인증완료후 pc 인증완료버튼을 눌러줍니다.
3-3 홈페이지에 오른쪽 전자증명서 칸에 파란색 숫자로 발급받은 전자증면서 개수가 나옵니다. 눌러줍니다.
3-4. 발급받은 증명서 확인을 합니다.
저는 주민등록표본,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했습니다.
[주의사항] 전자문서는 보관기간이있습니다. 그러니 발급후 보관기간 안에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부24시 모바일 - 발급받은 문서 열람하기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 후 설치를 해줍니다.
유사 어플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어플 설명과 다운로드수를 확인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PC 버전과 동일하게 원하시는 방법으로 공동인증서/간편인증 로그인을 합니다.
간편인증으로는 민간인증서 (토스/농협/하나/페이코/네이버/카카오/국민/삼성패스) 등 사용중인 기관을 선택합니다.
전자증명서 칸에 파란색 숫자로 발급받은 전자증면서 개수가 나옵니다. 눌러줍니다.
전자증명서에 있는 숫자가 보관중인 전자문서 개수를 뜻합니다.
눌러주시면 다음화면(오른쪽이미지) 가 나옵니다. 발급받은 증명서 리스트입니다.
그중 주민등록표등본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로인해 모자이크 처리했지만 확인가능한 정보는
- 주민등록번호
- 세대주와의 관계
- 등록자 이름 (한자)
- 현재 주소
- 발급일 /신청일 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서비스 이용하기 및 발급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연말정산,주소이전,대출 등등이유로 전자문서지갑으로 문서확인을 할일이 많습니다.
종이서류는 장소와 준비물이 필요하지만 전자문서지갑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가능해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